본문 바로가기
퀴즈 모음/똑똑 퀴즈

똑똑 퀴즈 009 미로 길 찾기 WITH 쉬미 숫자와 연산기호 있는 미로 게임

by 쉼4S 2021. 6. 4.

[ 쉼4S의 똑똑 퀴즈 009 ]

미로 길 찾기 WITH 쉬미 숫자와 연산 기호가 있는 미로 게임

QUIZ. Find the way in the maze with Sheme

 

 

 

쉬미는 쉼에게 미로 길 찾기 그림판을 선물 받았습니다. 나우와 함께 놀려고 미로 게임 그림판을 펼쳤는데 무언가 이상했습니다. 들어가는 입구는 보이는데 나가는 출구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막힌 곳은 없고 원 중간중간에 통로가 4개씩 있었습니다.

"통로에 쓰여있는 숫자는 뭐지?"나우가 물었습니다. "글쎄, 세 번째 원에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기호가 있어. 가운데에 있는 물음표는 뭘까?" 미로 그림판을 살펴보던 쉬미는 뒤쪽에 쓰여있는 놀이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화살표에서 출발하는 미로의 도착지점은 가운데에 있는 물음표였습니다. 

조건에서 지시하는 대로 올바른 길을 찾아서 가야 물음표에 들어갈 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물음표에 들어갈 수는 무엇일까요?  

 

미로-길찾기
미로 길 찾기 2

 

미로로 된 길 찾기 퀴즈입니다.

똑똑 퀴즈 002에서 쉬미와 함께 길 찾기 미로 퍼즐을 한 번 했었습니다. 이번엔 그때의 미로와 다르게 원으로 된 아주 간단한 모양의 미로로 만들었습니다.

모양은 간단하지만 기존의 길만 찾는 미로 게임과 다릅니다. 한눈에 봐도 단순한 구조입니다. 막힌 곳이 없어서 길 찾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이 미로 게임은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목적지인 물음표까지로 가는 길이 여러 가지입니다. 하지만 찾아야 하는 길의 경로는 하나입니다. 조건에서 제시된 길로 가야만 물음표에 맞는 숫자를 넣을 수가 있습니다. 올바른 길을 찾아야 하는 것이 이 미로 길 찾기 퍼즐의 풀이 방법입니다.

 

<퀴즈 A 조건>

  1. 한쪽 방향(시계방향 또는 반 시계방향)으로만 움직여야 합니다. 

  2. 쉼 마크와 만나면 방향을 바꾸어야 합니다. 

  3. 안 쪽으로는 들어갈 수 있지만 바깥쪽으로는 나갈 수 없습니다. 

  4. 퀴즈 A의 길 찾기 규칙은 1 → 2 → 3입니다. 

 

 

 

위의 조건에 맞추어 길을 찾아 지나가는 통로에 수들이 있습니다. 연산 기호도 있습니다. 수와 연산 기호로 계산을 하여 답을 구해야 합니다. 물음표에 들어갈 숫자는 무엇일까요?

 

<퀴즈 B 조건>

  1~3번은 동일하며 4번 길 찾기 규칙은 4 → 2 → 1입니다.

 

<퀴즈 C 조건>

  1~3번은 동일하며 4번 길 찾기 규칙은 3 → 4 → 5입니다.

 

길찾기 게임의 규칙을 이해했다면 조건에 맞추어 퀴즈를 풀어 보세요.

퀴즈를 풀기 전에 미리 답을 보지 마시고 먼저 퀴즈를 풀어 보기를 권해드립니다. 

 

다 풀었다면 답을 확인하겠습니다. 

혹시 퀴즈가 이해가 안 가는 분은 먼저 퀴즈 A 풀이 방법을 보고 이해한 후에, 퀴즈 B와 퀴즈 C는 스스로 풀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정답>>

 

퀴즈 A

퀴즈 A부터 풀어보겠습니다. 

이 미로 게임 그림판의 길 찾기는 처음 시작의 방향은 무조건 시계방향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쉼 마크가 입구 바로 옆에 있기 때문에 반 시계 방향으로는 돌 수가 없습니다.

퀴즈 A의 길 찾기 규칙은 1 → 2 → 3입니다. 이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들어가야 하는 통로입니다. 즉 1은 움직이는 방향에서 만나는 첫 번째 통로입니다. 입구에서 시계방향으로 움직일 때 처음 만나는 통로는 12가 쓰여 있는 통로입니다.

시계 방향으로 계속 움직입니다. 여기서 처음 만나는 통로에는 덧셈 기호가 있지만 조건은 2이기 때문에 두 번째 만나는 통로인 곱하기 기호가 있는 통로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계속 시계방향으로 움직여 세 번째 통로가 되는 4가 있는 곳으로 들어갑니다. 

조건에서 지시한 대로 1 → 2 → 3의 규칙을 지켜 지나간 통로에는 순서대로 12, ×, 4가 있었습니다. 

12×4=48  물음표에 들어갈 숫자는 48입니다. 

 

퀴즈 B

위의 방식과 같은 방법으로 길을 찾습니다. 퀴즈 B의 규칙은 4 → 2 → 1입니다.

네 번째 통로인 48로 들어가고 두 번째 통로인 더하기 기호로 들어갑니다.

마지막에는 첫 번째 통로인 3으로 들어갑니다. 48+3=51

물음표에 들어갈 수는 51입니다. 

 

퀴즈 C

퀴즈 C의 규칙은 3 → 4 → 5입니다.

세 번째 통로인 36으로 먼저 들어갑니다. 여기서 쉼마크를 만나게 되기 때문에 방향을 바꾸어 반시계 방향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네 번째 통로인 빼기 기호로 들어갑니다. 다섯 번째 통로는 2, 3, 4, 6 그리고 다시 2가 됩니다. 36-2=34

물음표에 들어갈 수는 34입니다. 

 

이 미로 길 찾기 퀴즈는 모양은 간단하지만 규칙을 바꾸거나 통로의 숫자, 쉼마크의 위치를 바꾸면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것보다 더 쉬운 퀴즈가 될 수도 있고 훨씬 어려운 퀴즈도 될 수 있습니다.  

 

똑똑 퀴즈 002 미로 길 찾기 WITH 쉬미 물건을 사기 위해 상점으로 심부름을 가요

 

QUIZ, 쉼4S in T sto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