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지식

에드센스 정책 위반 문제 발생시 해결 방법

by 쉼4S 2022. 12. 20.

 '에드센스 게시자 정책 위반 보고서'라는 제목으로 메일을 받았습니다.

'최근 24시간 이내 다음과 같은 변경사항이 발생했습니다, 새로운 정책 위반이 감지되었습니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에드센스 정책 위반 문제 발생시 해결방법

 

이런 메일은 처음 받아서 무슨 일인가 궁금해서 에드센스에 접속하였습니다. 

얼마 전부터 광고 크롤러 오류 문제가 계속 있었기 때문에 위쪽의 노란 경고 줄의 '작업'을 눌러 들어갔습니다. 또는 에드센스 정책센터로 들어가면 됩니다. 

광고 크롤러 오류 페이지가 한동안 계속 증가했었는데 다 없어지고 이제 하나 남은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해결해야 하는 문제 칸에 1이라는 숫자가 있었습니다. 광고 크롤러 오류 문제는 본인이 특별히 해야 할 조치가 없기 때문에 이 칸은 항상 0으로 표시가 되었는데 1이라는 숫자로 바뀌어 있어서 걱정이 되었습니다.

뭔가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이런  경우가 처음이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더군요. 일단 수정을 눌러 들어갔습니다.

 

해결해야 하는 문제 : 의도하지 않은 클릭 유도, 레이아웃

 

내 페이지에 게재 중인 광고의 제한을 해소하려면

 

1. 정책 및 가이드라인 검토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식별합니다

2. 페이지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Google의 정책 및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지 확인합니다.

3. 업데이트 사항을 페이지에 게시합니다.

4. 검토를 요청합니다. 검토에는 일반적으로 일주일이 소요되며 시간이 더 걸릴 수도 있습니다. 

 

참고 : 페이지가 이미 Google의 정책과 제품 제한사항을 준수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4단계로 건너뛰어 검토를 요청하세요

 

또는 페이지에서 모든 광고 단위 코드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페이지에서 리뷰를 검토하거나 광고를 게재하지 않습니다. 광고 단위 코드를 삭제하면 7~10일 이내에 정책 위반이 정책 센터에서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에드센스-페이지

 

 

위와 같은 안내가 나옵니다. 

에드센스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때 어디가 잘못되었으니 어떻게 해결해야 한다는 정확한 안내가 없습니다. 그냥 포괄적으로 서술되어 있어서 문제가 된 곳을 수정하고 싶어도 어디를 어떻게 수정해야 할지 모른다는 겁니다. 

 

문제가 되는 포스팅의 경우 올린지 6개월은 지난 오래 전의 문서입니다. 그동안 아무 문제가 없다가 갑자기 이런 일이 발생했기 때문에 무엇이 문제의 원인일지 정확히 알 수가 없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3가지입니다. 

1번>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정한다

2번 > 문제가 되는 페이지에 포함된 모든 광고를 삭제한다

3번 > 문제가 되는 페이지를 삭제한다

 

1번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페이지에 포함된 모든 광고를 삭제한 후 다시 규정에 위반되지 않게 넣는 것입니다. 그런데 규정에 어긋나게 한 것이 없기 때문에 어디를 고쳐야 할지도 모르겠고 수정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번 방법은 그 페이지에 광고가 하나도 안 나오게 하는 겁니다. 그런데 수동 광고뿐 아니라 자동광고도 혼합하여 사용 중이며 HTML에서 고정된 위치에 광고가 나오도록 넣은 것도 있기 때문에 모든 광고를 삭제하려니 복잡합니다. 

 

그래서 문제가 되는 페이지를 삭제하는 3번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문제가 되는 페이지 자체를 없애는 것이니 이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페이지를 삭제하고 검토 요청을 눌렀습니다. '검토가 완료되면 알려드립니다'라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이렇게 문제를 해결한 후 바로 정책 위반이 풀리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에드센스에서 인지하기까지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열심히 썼던 글을 어쩔수 없이 삭제해서 아깝긴 하지만 에드센스 문제로 골치를 썩이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