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 모음/똑똑 퀴즈

똑똑 퀴즈 085. 사이시옷 맞춤법이 틀린 단어는?

by 쉼4S 2023. 4. 19.

[ 쉼4S의 똑똑 퀴즈 085 ]

사이시옷 맞춤법이 틀린 단어는?

QUIZ. What is the misspelled word?

 

 

 

 

나뭇잎  빗물

횟수  시냇가

윗층  아랫니

잇몸  공깃밥

제삿날 전셋집

 

10개의 단어가 있습니다. 사이시옷 법칙에 어긋난 단어는 무엇일까요?

 

 

사이시옷이-들어간-단어
똑똑 퀴즈 085. 사이시옷 맞춤법이 틀린 단어는?

 

 

똑똑 퀴즈입니다.

맞춤법 퀴즈로 준비했습니다.

한글 맞춤법 중에서 자주 틀리는 것 중 하나가 사이시옷 표기방법입니다. 어떤 경우에 사이시옷을 넣고 어떤 경우에는 넣지 말아야 하는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오늘 퀴즈의 10개의 단어는 사이시옷이 적용된 것들입니다.

그렇지만 이 중에는 사이시옷이 들어가지 말아야 하는 단어가 1개 끼어 있습니다.

어떤 단어일까요?

 

 

 

 

정답>>

 

윗층 → 위층

 

 

 사이시옷 표기 방법 

 

1. 순우리말로 된 합성어로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난 경우

*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것 : 시냇가

* 뒷말의 첫소리 ㄴ,ㅁ 앞에서 ㄴ 소리가 덧나는 것 : 빗물, 아랫니, 잇몸

* 뒷말의 첫소리 모음 앞에서 ㄴㄴ 소리가 덧나는 것 : 나뭇잎

 

2. 순우리말과 한자어로 된 합성어로 앞말이 모음으로 끝난 경우 

*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것 : 전셋집, 공깃밥

* 뒷말의 첫소리 ㄴ,ㅁ 앞에서 ㄴ 소리가 덧나는 것 : 제삿날

 

3. 두 음절로 된 한자어 : 횟수

 

 

QUIZ, 쉼4S in T sto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