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 모음/똑똑 퀴즈

똑똑 퀴즈 013 긴 줄로 정사각형 2개를 만들어 보세요.

by 쉼4S 2021. 7. 26.

[ 쉼4S의 똑똑 퀴즈 ]

긴 줄로 정사각형 2개를 만들어 보세요.

QUIZ. Make two squares with a long string.

 

 

 

 

쉬미와 나우가 줄을 갖고 놀고 있습니다. 줄을 빙글빙글 돌리기도 하고 하나로 묶어 당기기도 하고 물건에  묶어 던지기도 하며 재미있게 놀았습니다. 한참 놀다가 지쳐 쉬미와 나우는 앉아서 쉬었습니다. 줄을 바닥에 놓고 이리저리 움직이며 모양을 만들던 쉬미가 나우에게 물었습니다. "이 줄로 정사각형 2개를 만들면 가장 크게 만들 수 있는 정사각형의 크기는 얼마일까?"  

 

 

똑똑퀴즈
똑똑 퀴즈 013 긴 줄로 정사각형 2개를 만들어 보세요

 

이 퀴즈를 숫자 퀴즈로 넣어야 할지, 똑똑 퀴즈에 넣어야 할지 망설였습니다. 포스팅 올리는 마지막 순간까지 이 퀴즈를 어느 쪽 카테고리에 넣을까 고민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똑똑 퀴즈로 결정한 이유는 이 퀴즈를 만든 의도가 숫자 계산 쪽이 아니라 방법을 찾는 데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 퀴즈의 포인트는 가장 큰 정사각형의 한변의 길이를 알아내는 것보다는 어떤 방식으로 정사각형을 만들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문제를 정리하겠습니다. 

1. 2개의 정사각형의 크기가 같을 때 가장 큰 크기의 정사각형은 한 변의 길이가 얼마일까요?

2. 2개의 정사각형의 크기가 다를 때 가장 큰 크기의 정사각형의 한 변의 길이가 얼마일까요? (2개 중 큰 쪽 정사각형)

 

< 조건 >

1. 2개의 정사각형은 부분적으로 겹치는 것은 가능하지만 4면이 완전히 겹치는 것은 제외합니다. 

2. 정사각형 1변의 길이는 최소 1센티미터 이상인 자연수입니다. 

3. 줄의 길이는 90센티미터입니다.

4. 사각형 외에 남는 줄의 부분은 없어야 합니다.

 

2개의 정사각형의 크기가 같은 경우와 다를 경우를 나누어서 문제를 풀면 됩니다. 정사각형의 한변의 길이는 자연수이기 때문에 분수나 소수는 제외됩니다. 

4번의 의미는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한변이 10센티미터인 사각형 2개를 각각 만들면 10센티미터가 남습니다. 이렇게 사각형을 만들고 남는 부분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수학 문제같아서 골치가 아픕니까? 그러면 계산은 집어던지고 가장 큰 사각형을 만들 수 있는 방법만이라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어쩌면 여러분이 찾아낸 답이 제 답보다 더 멋진 답이 될 수 있습니다. 

 

QUIZ, 쉼4S in T sto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