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 모음/똑똑 퀴즈

똑똑 퀴즈 004 답이 뭐야? 도형 속 삼각형은 몇 개일까요?

by 쉼4S 2021. 4. 23.

[ 쉼4S의 똑똑 퀴즈 004 ] 

답이 뭐야? 쉬운 퀴즈, 도형 속 삼각형은 몇 개일까요? 

 

 

쉬미와 나우가 그림을 그리며 놀고 있습니다. 쉬미가 동그라미를 여러 개 그렸습니다. 겹친 동그라미를 보며 나우가 동그라미의 숫자를 세었습니다. 그것을 본 쉬미는 새로운 놀이가 생각났습니다. 쉬미는 종이에 2개의 사각형을 그렸습니다. 그리고 선을 2개 더 그었습니다. 그림을 나우에게 보여주었습니다. "그림 속에 그려진 도형 안에는 삼각형이 몇 개가 있을까?" 나우는 한참을 생각하다가 정답을 맞혔습니다. 정답은 무엇일까요? 도형 속 삼각형의 개수를 맞혀보세요.

 

 

도형 퀴즈가 만들어진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정사각형 2개가 대각선 방향으로 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작은 선 하나는 하나의 사각형을 대각선으로 나눕니다. 긴 선 하나는 대각선 위치에서 살짝 옆으로 비껴서 두 사각형을 나누고 있습니다.

 

퀴즈가 만들어진 방법만큼이나 쉬운 도형문제입니다. 어렵지 않게 답을 맞힐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런 도형의 문제는 하나씩 순서대로 찾아나가면 정답을 맞힐 수 있습니다. 어느 쪽에서 어느 방향으로 정리해 나갈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중간에 놓치는 부분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쉬운 문제라도 서두르다 보면 빠뜨리는 부분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조심해야 합니다. 

 

도형이니까 크기를 기준으로 잡겠습니다. 

가장 작은 삼각형부터 시작하겠습니다. 2개의 사각형 사이에 가장 작은 A 삼각형이 있습니다. 2개의 사각형을 비스듬하게 잇는 선을 따라 오른쪽 위쪽으로 3개의 삼각형이 있습니다.  아래쪽 사각형에서 4개로 나뉜 부분 중 밑쪽에 B 삼각형이 하나 또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 사각형을 반으로 나눈 삼각형이 2개 있습니다. 

정리하면 1 + 3+ 1+ 2 = 7 이 됩니다. 

혹시 여기까지 구하고 멈췄다면 조금 더 도형을 들여다 봐 주세요. 아직 남아 있는 삼각형이 있습니다.

찾았습니까?

2개의 사각형을 비스듬하게 잇는 선의 왼쪽 아래 부분으로 위에 밑줄 친 A 삼각형을 포함한 큰 삼각형이 하나 더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삼각형과 밑줄 친 B 삼각형까지 포함한 가장 큰 삼각형이 있습니다. 

 

정답>>

 

9

 

쉬운 삼각형 개수 찾는 퀴즈였습니다.

 

답이 뭐야? 어려운 퀴즈, 도형 속 삼각형은 몇 개일까요? 

이번에는 난이도가 좀 있는 퀴즈를 보겠습니다. 

 

처음 퀴즈보다 도형의 개수가 많아졌습니다. 찾아야 할 삼각형의 개수도 그만큼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눈이 어지러울 만큼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이 퀴즈의 답이 뭐야? 라고 생각한다면 지금 바로 풀어보세요. 푸는 방법은 앞의 문제와 똑같습니다. 기준을 정해서 차근차근히 도형 속에서 삼각형을 찾아내면 됩니다. 

 

 

쉼4S in T sto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