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퀴즈 모음/숫자 퀴즈

숫자퀴즈 010 초록색 정사각형과 빈 정사각형으로 그려진 그림의 빈칸에 들어갈 수는 무엇일까요?

by 쉼4S 2021. 5. 17.

[ 쉼4S의 숫자 퀴즈]

숫자 퀴즈 010 초록색 정사각형과 빈 정사각형 2가지 종류로 그려진 그림이 있습니다. 빈칸에 들어갈 수는 무엇일까요?

QUIZ. There are numbers corresponding to green squares and empty squares. There is a picture by ​two types of squares. What can we get into the blanks?

 

 

초록색 정사각형이 있습니다. 초록색 정사각형에 해당하는 수는 3입니다. 색이 없는 빈 정사각형도 있습니다. 빈 정사각형의 수는 8입니다. 아래엔 초록색 정사각형과 빈 정사각형, 이 2종류의 정사각형들로 구성된 그림이 있습니다. 사각형들로 구성된 그림의 빈칸에 들어갈 수는 무엇일까요?

단, 사각형의 크기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정사각형그림
숫자퀴즈 010 빈칸에 들어갈 수는 무엇일까요?

 

이  퀴즈를 숫자 퀴즈로 넣어야 할지 똑똑 퀴즈 쪽으로 넣어야 할지 고민했습니다. 계산과정이 필요한 문제여서 숫자 퀴즈에 포함시켰습니다. 

이 퀴즈는 2가지 다른 유형의 퀴즈를 합쳐 새롭게 만들어 본 퀴즈입니다. 원래 다른 숫자퀴즈 유형의 문제를 구상하다가 늘 사용하는 것이 아닌 다른 것을 시도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한번 도형으로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사각형으로 만들다 보니 기존에 있던 또 다른 유형의 퀴즈와 겹치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2가지 유형의 퀴즈가 혼합된 퀴즈로 탄생되었습니다.

2가지 유형을 합쳤지만 문제의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일부러 복잡해지지 않도록 문제의 그림을 단순화하여 그렸습니다. 이렇게 도형이 나오도록 그리는 문제는 어렵게 만드는 것보다 단순하게 그리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선을 1, 2개 더 그리는 것만으로도 숫자가 확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점들을 다 고려하면서 너무 복잡해지지 않도록 그렸습니다. 사실 너무 복잡해지면 푸는 입장에서도 힘들겠지만 퀴즈를 만드는 입장에선 더 힘이 듭니다. 문제에 오류가 없는지 그런 부분까지 다 확인을 해봐야 하니 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듭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너무 어려운 수준의 퀴즈는 저도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단순하게 그리면 퀴즈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퀴즈를 만들 때 언제나 그 적정선을 찾고자 노력합니다.

문제를 풀어 보면 어떤 퀴즈 유형과 어떤 퀴즈 유형이 합쳐진 것인지 아마 짐작할 수 있을 겁니다. 

딱 봐도 많이 풀어 본 어떤 퀴즈 유형이 떠오르지 않습니까?

퀴즈 유형을 알아냈다면 문제를 풀 때 헷갈리지 않고 올바른 방법을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기를 고려하지 말라는 단서는 엉뚱한 방향으로 퀴즈를 풀까 봐 써놓았습니다. 맞는 답을 찾아내길 바랍니다.  

 

퀴즈를 다 풀었습니까?

 

 

QUIZ, 쉼4S in T sto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