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지식

에드센스에서 수동광고 삽입

by 쉼4S 2021. 7. 21.

지난번에는 에드센스에서 자동광고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에드센스에서 생성한 광고 코드를 가져와 글  본문에 직접 넣는 수동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동으로 광고를 넣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에드센스에서 수동광고 삽입

 

수동광고의 장점

수동 광고의 장점은 본인이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넣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포스팅이 많이 쌓이면 자신만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느 위치의 광고가 수익성이 좋은지 알 수 있어서 광고 수량 조절 및 배치 계획을 세워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가 안 나오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광고 코드를 삭제하고 다시 삽입하는 방식으로 대처가 가능합니다. 

 

 

 

수동광고 삽입 방법

직접 광고 코드 넣기

1번> 에드센스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광고 개요에서 광고 단위 기준을 선택합니다.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선택합니다. 

2번> 만들려는 광고 단위의 이름을 정해줍니다. 본인이 알아보기 쉽게 마음대로 정하면 되는데 보통 광고를 삽입할 위치로 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 본문에서 위쪽, 중간, 아래 또는 본문 상단, 본문 하단 이런 식으로 정합니다. 

형태는 원하는 광고의 형태를 미리보기로 보고 지정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각형을 많이 선택합니다. 광고 크기는 반응형을 선택합니다. 만들기를 누르면 광고 코드가 생성됩니다. 

 

광고단위
광고 단위 만들기

 

3번> 생성된 코드를 복사합니다. 한번 생성된 코드는 포스팅할 때마다 계속 사용해야 하는데 에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생성된 코드를 매번 복사해 가져오기는 번거롭습니다. 때문에 코드를 복사해서 메모지나 본인이 사용하기 편한 곳에 따로 저장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4번>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 와 광고를 삽입할 글로 들어갑니다. 글 상단의 메뉴에서 기본 모드를 눌러 HTML을 선택합니다. 

미리 글 중간에 광고를 넣을 자리로 'ㅎㅎㅎ'을 표시해 두었습니다. 본인이 알아볼 수 있도록 간단히 표시해 두면 광고 위치를 찾기 편합니다. 

5번> 표시해 둔 자리에 복사한 광고 코드를 붙여 넣기합니다. 이때 위치 표시로 써 놓은 것은 지웁니다. 

광고 코드를 삽입한 후에 기본모드로 돌아가서 글을 발행하면 광고 코드가 깨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광고 코드는 글을 완성하고 발행 직전에 삽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코드를 삽입한 후 HTML 상태에서 완료를 눌러 글을 발행합니다. 

 

광고코드
글에 직접 삽입

여기까지가 글 본문 내에 광고를 수동으로 삽입하는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서식으로 광고 코드 넣기

이번에는 서식을 이용하여 광고 코드를 넣는 방법입니다. 3>까지는 방법이 동일합니다. 

4> 생성된 광고 코드를 복사한 후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관리 페이지로 갑니다. 콘텐츠의 서식관리 항목을 선택하고 서식 쓰기를 누릅니다. 

5> 글을 쓰는 페이지가 뜨면 상단 메뉴에서 기본 모드를 눌러 HTML을 선택합니다. HTML 상태에서 복사해 둔 광고 코드를 붙여 넣기 합니다. 

이때 코드의 앞 뒤에 <div>와 </div>를 넣어주면 광고가 누락되는 오류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제목 위치에 서식의 제목을 적어주고 완료를 누르면 광고 코드가 저장된 서식이 만들어집니다.

 

서식만들기
서식만들기

 

6> 광고를 삽입할 글로 들어갑니다. 광고를 넣을 위치에 커서를 맞춰 놓고 상단 메뉴에서 점 세 개를 선택하여 밑의 목록에서 서식을 누릅니다.

7> 만들어둔 서식이 나타납니다. 서식을 클릭합니다. 그런데 만약 광고 코드 서식을 여러 개 만들어 두었다면 광고가 저장된 서식들 중에서 위치와 용도에 맞는 광고 코드를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8> 기본모드에서 보이는 광고 코드가 삽입된 모습입니다. 

 

서식삽입
서식으로 광고넣기

 

수동으로 광고를 넣는 방법은 HTML을 건드려야 한다는 점에서 꺼려졌습니다. 하지만 수동광고를 선호한다는 평이 많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수동광고로 시작하였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지만 알려주는 대로 한 단계씩 따라 하니까 실수 없이 할 수 있게 되었고 포스팅할 때마다 넣다 보니 이제는 익숙해졌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자동광고 설정 간편하게 하자

에드센스에서 자동광고 설정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게는 자동광고가 편하겠지만 수동으로 광고를 넣는 방법도 보면 알겠듯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자동광고와 수동광고 방법을 모두 알아두고 본인에게 유리한 방법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