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지식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주의사항

by 쉼4S 2021. 6. 16.

벌써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을 한 사람이 1,300만 명을 넘었다고 합니다. 이미 맞은 사람도 많지만 접종 순서를 기다리는 분들이 훨씬 더 많습니다. 또한 얀센 백신을 제외한 다른 백신들은 2차 접종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백신 예방 접종 전과 후에 주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주의사항

 

백신 접종 전

1. 무엇보다 몸의 건강 상태가 가장 중요합니다. 과식이나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무리를 주는 과도한 업무나 힘든 운동도 피하여 백신 예방 접종 전에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해 줍니다.

2. 접종 전에 의사의 예진을 받아야 합니다. 예진표 작성을 할 때 꼼꼼히 기록하여야 합니다. 약(장 세척제 등), 화장품, 음식, 다른 종류의 백신 접종 등에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예진표에 자세히 기록해야 합니다. 현재 갖고 있는 질환과 복용약 정보도 필요합니다.

3. 코로나 예방 접종을 받아서는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코로나 19 백신 구성 성분에 대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

  * 1차 코로나19 예방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

  → 아나필락시스란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 입안의 부종, 몸 전체 심한 두드러기 등의 증상을 동반한 중증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4. 예방접종을 연기해야 하는 경우

  * 코로나 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진단검사를 받은 후 결과가 나올 때까지 예방접종을 연기합니다.

  * 격리 중인 코로나19 환자 및 접촉자는 격리 해제될 때까지 연기합니다.

  * 발열(37.5도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접종을 연기합니다. 

  * 14일 이내에 다른 예방 주사를 맞은 경우에도 접종을 연기합니다.

 

백신접종
백신 접종

 

백신 접종 후

1. 예방 접종 후 15~30분간 접종 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해야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주로 백신 접종 후 15~30분 이내에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2. 귀가 후에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3. 접종 후 최소 3일간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합니다.

4. 접종 부위는 청결히 유지합니다.

5.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 반응의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방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이상 반응으로 보통 3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 접종 후 열 발생

  * 접종부위 통증, 부기, 발적

  * 토하거나 메스꺼운 증상

  * 두통, 관절통, 근육통 등 통증

  * 피로감

  * 알레르기 반응(두드러기, 발진, 손이나 얼굴 부기 등)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의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하기’에서 본인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6.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접종 부위의 통증이나 부기는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열이나 두통 등의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합니다.

8. 접종 당일은 샤워, 목욕은 피합니다.

9. 금주, 금연해야 합니다. 

10. 접종 후 며칠은 심한 운동은 피합니다.

11.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이상 반응의 정도가 심해지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12. 아나필락시스 등 심한 알레르기 반응은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응급실에 내원해야 합니다.

 

아직 접종을 하지 않은 분들은 코로나 예방 접종에 대해 염려스러운 점이 많을 텐데요, 백신 접종 전에 관련된 정보를 미리 알아둔다면 불안감이 줄어들 것입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의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안전하게 접종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