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지식

그래픽 카드 대란과 가상화폐

by 쉼4S 2021. 6. 5.

그래픽 카드 대란이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요즘 많은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가상화폐인 비트코인과 함께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크게 폭등하여 대란이라는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대란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래픽 카드 대란과 가상화폐

 

그래픽 카드

그래픽 카드(Graphics Card)CPU의 명령하에 이루어지는 그래픽 작업을 전문적으로 빠르게 처리하고 디지털 신호를 영상 신호로 바꿔 모니터로 전송하는 장치입니다.

 

그래픽 카드와 가상화폐의 연관성

 

그래픽 카드는 가상화폐 채굴을 위한 채굴기로 사용이 됩니다. 가상화폐 가격이 상승하자 많은 채굴업자들이 가상화폐에 뛰어들어 대량으로 그래픽 카드를 매입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그래픽 카드의 물량 부족이 심각해져 가격이 폭등한 상황을 그래픽 카드 대란이라고 말합니다.

 

 

그래픽 카드 가격의 상승 원인

 

가상화폐 가격의 상승

지난 2017년 가상화폐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그래픽 카드의 가격이 상승했던 대란이 일어났습니다. 이번에도 가상화폐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채굴 시장으로 공장에서 생산되는 그래픽 카드가 대부분 팔려나감으로써 물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져 그래픽 카드 대란이 벌어졌습니다.

반도체 원자재 가격인상

그래픽 카드를 만드는 원자재의 가격이 상승함으로 인해 그래픽 카드의 가격이 올랐습니다.

생산량 감소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생산 물량이 줄어 그래픽 카드의 공급량이 부족합니다.

화폐량 증가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어려워진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 많은 나라의 정부에서 돈을 많이 풀었습니다. 시중에 증가한 화폐가 가상화폐 투자로 몰려들어 가상 화폐의 가격이 상승하였습니다.

 

그래픽카드-비트코인
그래픽 카드와 비트코인

 

현 상황과 앞으로의 전망

 

그래픽 카드의 절대적인 물량 부족으로 인해 일반 소비자들은 어쩔 수 없이 크게 상승한 그래픽 카드를 구매하거나 아예 구매를 포기하는 실정입니다.

최근 엔비디아에서 암호 화폐 채굴 성능을 낮춘 새로운 그래픽카드인 지포스 RTX 3080 Ti’를 기존 3080, 3090보다 저렴한 약 175만 원 선으로 공식 판매하였습니다. 쇼핑몰의 온라인 판매가 시작되자마자 몇 초만에 매진되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중고품을 파는 사이트에서 3080 Ti 그래픽카드가 개봉하지 않은 신제품으로 쇼핑몰 가격보다 수십 만원 비싼 가격에 올라왔습니다. 진짜 소비자들은 구매하지 못하고 전문 리셀러들이 대량으로 구매하여 많은 이익을 붙여 되파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현재의 심각한 그래픽 카드 대란 상황은 앞으로 어떻게 될지 확실하게 방향을 예측하는 곳은 없습니다. 첫 번째 대란에서 가상화폐 가격이 폭락하고 나서 그래픽 카드의 가격이 떨어졌던 것처럼 이번에도 그렇게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할 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