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지식

코로나 백신 종류와 접종 시기

by 쉼4S 2021. 6. 7.

현재 국내에서 접종하고 있는 코로나 백신은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입니다. 나이와 해당 직업군에 따라 접종하게 되는 백신의 종류와 접종 시기가 다릅니다. 백신 4종류의 특징과 접종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종류와 접종 시기

 

백신 종류

백신은 플랫폼에 따라 2가지 형태로 나누어집니다.

mRNA 백신은 핵산 백신으로 면역반응을 일으킬 유전자를 직접 몸속에다가 주입합니다. 반응속도가 더 빠릅니다. 바이러스 벡터 백신은 DNA를 우리 몸에 주입하여 세포 스스로가 바이러스 단백질을 만들게 합니다.  

모더나

  * mRNA

  * 28일 간격으로 2회 접종합니다. 

  * 약 95%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AZ)

  * 바이러스 벡터

  * 8주~12주 (허가는 4주~12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합니다. 접종 간격이 넓을수록 예방 효과 및 면역반응이 증가하기 때문에 8주에서 12주 접종을 권고합니다. 

  * 약 70%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 다른 백신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편이고 보관과 유통이 쉽습니다. 

  * 희귀혈전증이 젊은 층에서 나타날 빈도가 높아서 만 30세 이상에서만 접종합니다. 

 

 

얀센

  * 바이러스 벡터

  * 1회만 접종합니다.

  * 약 66.9%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화이자

  * mRNA

  * 21일 간격으로 2회 접종합니다.

  * 약 95%로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접종 시기

6월 접종

  * 아스트라제네카(AZ)

   -  60~74

  * 화이자

   - 30세 미만 경찰, 소방, 군인 등 사회 필수 인력 

   - 30세 미만 유치원, 어린이 집, 초등 1, 2 학년 교사, 돌봄인력

  * 얀센

   - 30세 이상 60세 미만의 예비군, 민방위, 국방, 외교 관련자 중 사전 예약자

   - 잔여 얀센 백신은 60세 이상 중 미예약 한 사람에게 우선 접종합니다.

7월 접종  

  * 모더나

   - 초, 중, 고 교직원 

   - 30세 이상 유치원, 어린이 집, 초등 1, 2 학년 교사, 돌봄인력

  * 화이자 

   - 초, 중, 고 교직원

   - 고등학교 3학년

   - 30세 이상 유치원, 어린이 집, 초등 1, 2 학년 교사, 돌봄인력

 

코로나 백신

 

6월 7일부터 60세~64세 고령층에 대한 코로나 백신 1차 접종이 시작됩니다. 30세 미만 군 장병에 대한 접종도 시작됩니다. 지난 2월~3월에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고위험군 시설 접종 대상자(요양병원, 시설 입원, 입소자)도 해당 시설에서 2차 접종이 진행되는 시기에 신청한다면 1차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백신 접종을 하지 않는다면 4분기(10월~12월)로 순서가 밀리게 됩니다. 

위험군과 고령층, 사회 필수 인력이 먼저 코로나 백신 접종이 끝나고 7월에는 50대부터 시작으로 나머지 국민들의 접종이 시작됩니다. 

 

잔여백신 예약은 6월 10일부터는 60세 미만 일반인은 SNS(카카오, 네이버) 신속 예약으로만 예약이 가능하고, 60세 이상은 위탁의료기관 직접 전화를 걸어 예비명단에 올리는 방법과 SNS 신속 예약 둘 다 가능합니다. 그러나 잔여백신 예약 우선권이 고위험군인 고령층에게 우선적으로 배정됩니다. 남는 백신이 있는 경우에만 30대~50대의 당일 예약이 가능합니다. 

 

3분기 접종 계획이 6월 셋째 주쯤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60대 미만의 일반인들의 정확한 코로나 백신 접종 시기를 알려면 좀 더 기다려야겠습니다.  또한 1차와 2차 접종 시 다른 종류의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는 교차접종이 효과가 뛰어나다는 결과가 있어서 국내에서도 교차 접종을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앞으로 교차접종을 하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