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지식

다음에서 검색이 안되나요?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확인

by 쉼4S 2021. 4. 1.

티스토리를 시작하며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 한 달이 조금 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 봤기 때문에 비슷할 거라 예상하고 시작했는데 처음 시작부터 난관이 많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한 분이나 혹은 시작해볼까 하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지 않을까 싶어 제 경험을 남깁니다. 저도 문제에 부딪힐 때마다 다른 분들이 올려놓은 글에서 도움을 받았습니다.

 

 

 

글쓰기는 어디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첫날, 글을 쓰려고 홈페이지에 들어왔을 때 당황했습니다. 휑한 홈페이지 어디에도 글쓰기라고 쓰여 있는 문구가 보이지 않았거든요. 

 

 

제 눈엔 녹색 원 안에 있는 저 진한 T 밖에 안 보였습니다. 저기엔 글쓰기라는 항목이 없기 때문에 수십 번을 클릭했다가 홈페이지에서 나갔다 들어오길 반복하며 찾아 헤맸습니다. 물론 진한 색의 T 안의 항목에서도 관리 홈으로 들어가면 되는데 그땐 그 기호조차 안보이더군요. 한참 후에야 돋보기 옆에 있는 T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왜 저 T는 보이지도 않게 흐리게 만들었는지 좀 이해가 안 갑니다. 

 

 

다음에서 검색이 안됩니다

 

아무튼 고생 끝에 첫 포스팅을 끝냈습니다. 물론 많은 분들의 조언대로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에도 등록을 했습니다. 그 후에 다음에서 검색을 해봤죠. 여러 가지 키워드로 검색을 해봤는데 안 나타나더군요. '검색이 되려면 시간이 걸리나보다'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1주일이 지나고 2주일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제 글은 하나도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어디쯤에 있나 확인하려고 페이지를 20 넘게 뒤로 넘겨가며 찾아봤는데 15년 전 20년 전에 포스팅된 오래된 글들조차 나오는데 제가 올린 글은 없었습니다. 물론 검색 키워드를 제 글이 나올 수 있도록 세밀하게 정한 경우엔 검색이 됩니다.    

 

 

블로그 최적화가 되려면

 

'어떻게 된 일일까? 왜 검색이 안될까?' 궁금해서 알아봤더니 블로그가 최적화되지 않으면 검색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른 많은 분들도 경험한 일이어서 검색하여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최적화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많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포스팅을 매일 올리면 된다, 글자 수를 1000자, 2000자 이상 많이 써야 한다, 사진을 15장 이상 올려야 한다 등등

그러다가 접한 한 정보는 시간이 지나야 된다는 거였습니다. 어떤 분이 실험을 해봤는데 자기는 포스팅 하나 하고 방치해두었다가 1, 2달 후에 들어가 봤더니 최적화가 되었다고 하더군요.  

보통 30일에서 45일 정도 기다리면 최적화가 된다고 했기에 기다려보기로 했습니다.  

 

 

블로그 최적화 확인

 

어느 날 블로그에 들어와 봤더니 방문객 수가 갑자기 늘었더군요. 한 달이 조금 지났을 때였습니다. 블로그 최적화가 되었는지 확인해 봤습니다.

 

 

블로그 관리 홈에서 맨 아래의 관리 항목의 블로그로 들어가면 블로그의 기본 도메인이 있습니다. 이것을 복사해서 다음 검색창에 붙여 넣기를 하면 됩니다. 블로그 최적화가 되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와 함께 포스팅된 글들이 검색됩니다.

 

 

사이트 항목을 클릭하면 티스토리 블로그 마크가 붙은 사이트가 검색됩니다. 최적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선 검색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블로그에 유입되는 키워드 중 '숫자퀴즈'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 첫 번째 페이지에 제 글 2개가 나왔습니다.

 

 

블로그를 개설한 지 얼마 안 된 분들, 혹시 자신의 글이 검색되지 않는다고 걱정하고 있나요? 블로그 최적화가 되었는지 먼저 확인해보세요. 아직 한 달이 안되었다면 최적화가 안되어 검색이 안 되는 것일 테니 조급해하지 마시고 기다려 보세요. 

 

 

쉼4S in T stor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