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지식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방법과 기본 설정

by 쉼4S 2021. 5. 7.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려고 하는 분, 혹은 이미 블로그를 운영 중이지만 하나 더 개설하려고 하는데 오랜만이어서 기억이 가물가물한 분들을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는 방법과 기본 설정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방법과 기본 설정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하기

티스토리를 검색하고 메인화면의 위쪽에 있는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만약 카카오 계정이 없는 경우 아래쪽의 회원가입을 눌러 회원가입부터 해주어야합니다. 

  →  회원가입 > 이메일이 있습니다 > 약관 동의 > 메일인증 > 가입 완료 

티스토리로그인
티스토리 로그인

티스토리 서비스 이용약관을 체크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나만의 블로그를 만들어 보세요'라고 화면이 뜨면 여기에서 사용할 닉네임, 블로그 이름, 블로그 주소를 넣으면 됩니다.  닉네임과 블로그 이름은 나중에라도 변경이 가능하지만 블로그 주소는 변경 불가입니다. 

스킨 설정 단계에서 마음에 드는 스킨을 고르면 됩니다. 참고로 보통 많은 분들이 북클럽 스킨을 선택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개설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기본 설정

 

다음은 블로그의 기본 설정을 하겠습니다. 

먼저 로그인해서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로 들어갑니다.

위에 있는 T 모양을 눌러주면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 있습니다. 설정을 눌러 블로그 관리 홈으로 들어갑니다. 블로그 관리 홈에서 각 항목에 대한 설정을 합니다.

콘텐츠설정
콘텐츠, 모바일 설정

콘텐츠 설정

콘텐츠 > 설정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1번 그림과 같이 글 상태는 '공개', 공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합니다.

저작물 사용 허가는 '표시합니다', 상업적 이용은 '비허용', 콘텐츠 변경은 '비허용'으로 설정합니다. 

 

모바일 설정

꾸미기 > 모바일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2번 그림과 같이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합니다. '사용합니다'로 기본 세팅이 되어 있는데,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는 경우 사용하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북클럽 스킨은 반응형입니다. 

 

주소설정
블로그 설정

블로그 설정

관리> 블로그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블로그 이름, 닉네임, 블로그 설명을 적습니다. 닉네임은 안 적어도 되며 블로그 설명은 블로그를 소개하는 글로 적으면 됩니다.

3번에서 주소 설정을 '숫자'로 하면 관리하기 편합니다. '문자'로 설정을 하면 검색 노출에 유리합니다. 원하는 것으로 정하면 됩니다. 단, 문자로 설정하는 경우 그냥 발행하면 제목대로 올라가므로 직접 설정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RSS의 공개 숫자는 최대인 50개로 설정합니다.

 

주의 사항

각 과정에서 설정한 후에는 반드시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카테고리는 너무 많지 않게 필요한 것만 만듭니다. 카테고리를 1개 혹은 아예 안 만드는 사람도 있답니다.

사이드바, 메뉴바 역시 필요한 것만 남기고 삭제합니다. 

수익형으로 블로그를 기본 설정하는 경우에는 전체방문자, 태그, 최신글/인기글, 소셜 채널 등 불필요한 것은 다 삭제하며 댓글이나 방명록은 로그인한 사용자, 승인 후로 설정합니다. 구독 버튼은 '표시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1개 이상 만드는 경우 

티스토리는 계정당 5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블로그 하나를 더 개설하고 싶은 사람인 경우에는 계정관리로 들어갑니다.

4번 그림처럼 새블로그만들기 버튼을 누르고 새로운 블로그를 만들면 됩니다. 

 

 

티스토리 가입부터 블로그 개설 방법과 기본 설정하는 것을 순서대로 알아봤습니다. 어떤 주제로 글을 써야 할지 고민하느라 블로그를 시작하지 못하고 시간만 보내고 있다면 일단 블로그를 먼저 만들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어떤 글이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