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지식

다음 검색에서 티스토리 썸네일 누락 또는 변경

by 쉼4S 2021. 5. 3.

티스토리 썸네일의 누락 또는 변경

 

썸네일 누락, 변경 발생

대표 이미지로 지정한 사진이 아닌 다른 사진이 검색에 뜬다거나 혹은 아예 사진이 누락되는 일은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혹은 여러 번 경험했을 겁니다. 저도 티스토리에서 글을 올리고 난 후 제대로 포스팅이 되었는지 다음에서 검색했을 때 지정한 대표 이미지가 아닌 엉뚱한 이미지가 썸네일로 되어 있는 경우를 여러 번 경험했습니다. 썸네일 이미지가 누락되어 글만 검색되는 경우도 몇 번 있었습니다. 

 

 

변경 시도 

매우 당황스러운 일이라 뭐가 잘못되었는지 몰라서 이것에 관한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알려주는 방법대로 이것저것 시도하며 원하는 이미지로 썸네일이 바꾸려고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 대표 이미지의 번호는 숫자 1로 하기.

  · 이미지는 정사각형으로 만들기

  · 모든 이미지들은 순서대로 한꺼번에 올리기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들입니다. 모두 시도해 보았는데 어떤 경우는 바뀌기도 하지만 여러 번 시도했음에도 결국 끝까지 안 바뀌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포스팅할 때마다 매번 검색해서 확인하고 수정하고, 그런 일이 자주 반복되니까 지치게 되더군요. 시간이 지나면서 곤두선 신경이 무뎌지며 어느 정도 포기 상태가 되었습니다. 다른 이미지가 썸네일이 되던지 혹은 이미지 없이 글만 뜨던지 관심 두지 않았습니다. 한 번은 정답이 적힌 이미지가 썸네일에 떠서 이 경우엔 그 이미지를 삭제했습니다. 

 

결론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최근에 알게 되었습니다. 많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 본인이 직접 다음에 문의하여 얻은 답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글을 작성할 때 대표 이미지로 지정하는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 내에서의 썸네일 이미지 지정이라고 합니다. 다음 검색 시에 노출되는 이미지와는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검색에서의 썸네일은 다음 알고리즘에서 정한 것이 뜬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포스팅 안에 이미지가 여러 개가 있다면 어떤 것이 노출될지는 알 수 없는 겁니다. 

 

다음 검색에서 본인이 정한 이미지가 썸네일로 뜨지 않는다거나 누락이 되는 상황이 내 잘못이 아니라 알고리즘 때문임을 알게 되었으니 더 이상 이 문제에 매달릴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도 내가 정한 이미지가 썸네일로 뜨는 경우가 많고, 누락되어 나타나지 않던 이미지도 시일이 흐른 후에 나중에 확인해 보면 제대로 뜨는 경우가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의 다음 검색에서의 썸네일이 누락된다거나 또는 다른 사진으로 변경되는 것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이 있다면 더 이상 마음고생하지 마시고, 포스팅에 그 시간과 정성을 쏟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